-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이란?
필자는 부부 사이에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4인 가족 가정이다. 지난달에 가스비 청구서를 보고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전달에 비해 3배가량 더 나온 요금을 보고 보일러가 잘못되었나 생각을 할 정도였다. 가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본인과 같은 경험을 한 가정이 엄청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게다가 최강의 한파까지 몰아치면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난방을 안 할 수도 없고 참 난감한 상황이다. 오늘 얘기하려고 하는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제도는 한국가스공사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전년도 사용량보다 7%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이다. 주택난방용 / 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단, 난방목적이 아닌 취사용 / 취사전용 요금제 사용자, 전출 세대 등 전년도 사용량 자료가 없는 세대는 참여에서 제외가 된다. 사실 이번 겨울 날씨가 너무 춥기 때문에 전년도보다 적게 난방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가정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지만 혹시나 장기간 집이 아닌 곳에서 지내게 될 경우 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일단 신청을 해 두고 조건이 맞는 상황이 되면 캐쉬백을 받아보는 것도 가계 경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신청기간 및 캐쉬백 지급 내용
신청은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2개월간 가능하다. 절약기간은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까지로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고지서 발행분을 기준으로 진행된다.
구분 7% 이상 절감 시 10% 이상 절감 시 15% 이상 절감 시 캐쉬백 지급단가 30원/㎥ 50원/㎥ 70원/㎥ 전년 동기간 대비 7% 이상 절감 시 절감율별 차등 지급하며, 절감율이 높을수록 캐쉬백 지급단가가 높아진다. 절감 성공시 신청자의 계좌번호로 현금 지급된다.(6월말 예정)
캐쉬백 신청 방법
출처 :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사이트 K-가스캐쉬백 사이트(https://k-gascashback.or.kr/) 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하다. 회원 종류는 지역 도시가스사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개인 및 단체회원(아파트관리사무소 등)이어야 하며 취사전용으로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회원은 가입이 불가하니 유의해야 한다. 회원가입 시 준비사항으로는 도시가스 납부 고지서, 이용하는 도시가스사명, 도시가스 고객식별 번호가 있다. 회원 가입 후 휴대전화 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가 변동되는 경우 반드시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변경메뉴에서 수정을 해야 한다. 가스비가 무서워지는 이 시기에 해외나 타지에 나갈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을 신청해서 후에 캐쉬백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도시가스 절약 팁
가정에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하고, 수압을 강하게 해 뜨겁다 느껴,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온수 사용 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온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설정 또는 목욕탕 온도인 40도 정도로 조정하고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낭비와 아이들의 화상 위험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 실내 적정 난방온도는 18도~20도로 설정하고, 40~60% 정도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도시가스 절약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안 쓰는 방의 난방밸브 잠그기와 보일러 청소도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자료출처 : 도시가스절약 캐쉬백 사이트)
'정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산림바우처 신청 (0) 2023.01.02 알뜰교통카드 저소득층 청년층 혜택 강화 (0) 2023.01.01 윈윈터페스티벌 만원의 행복권 이벤트 (0) 2022.12.17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으로 유출 피해 예방 (0) 2022.12.08 온라인 청원 시스템 청원24 시행 (0) 2022.12.06